안녕하세요
오늘은 늘 말해오던
마케팅의 정의 및
뜻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오늘날의 마켓팅이라는 단어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그 10가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케팅 정의 10가지
01. 마케팅의 역할
마케팅의 역할을 한 문장으로 정의해보면
가치있는 서비스나 상품으로
기업이 얻는 효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효과란
경제적 이익이나
브랜드에 대한 호감, 추천
기업의 가치와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02.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은 사람이나 사회의
필요(needs)를 파악하고
충족시키려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기업 관련된
관계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목적으로
가치를 창조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03. 마케팅의 사회적 정의
사회적 입장에서 마케팅을 정의하면
개인이나 집단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들과 같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창출 및 제공하고
자유롭게 소통하며 교환하는
사회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04. 마케팅의 기업적 정의
기업의 입장에서 바라본
마케팅의 정의는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채워주기 위해
가지파악, 솔루션 제시, 이를 통한 상품 창출
이후 소통을 통한 전달,
수익창출 이라는 과정을 일컫습니다.
05. 마케팅 대상
마케팅의 대상에는
제품, 경험, 서비스, 사람,
장소, 부동산,조직, 정보,아이디어 등
다양한 대상이 있습니다.
06. 마케팅 역사
마케팅은 먼저 생산중심의 철학에서
시작하여 제품중심,
판매중심, 고객맞춤,
사회지향적 마케팅 중심으로
변화하였는데요,
현재는 단순히 고객만족을 넘어서
장기적 복지와 사회, 윤리적 측면까지
강조되는 마케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07. 마케팅 환경
마케팅에서 환경이란
크게 거시환경, 과업환경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거시환경이란 인구통계, 경제, 자연,기술적 환경을
뜻하며 과업 환경이란
생산 및 유통하기 위해 관련된
직접적인 기업이나 사람, 고객 등을 의미합니다.
08. 마케팅 관리 영역
마케팅은 기회를 파악하고
전략을 세운 후
전술적 마케팅을 통해
실행과 통제를 하는 영역으로
나뉘는데요,
여기서 실행이란 전략을 세운 후
결정된 상품을 생한하고 가격을
측정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통제란 계획대로 진행이 되는지,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대응 파악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09. 마케팅의 수준
마케팅을 정의할 때
수준도 포함이 되는데요
자기중심형의 마케팅과
반응형,
필요창조형으로 나뉠 수 있는데
여기서 필요 창조형이란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
시장주도형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마케팅 4.0의 정의
마케팅 4.0은 기술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열고
기업가 정신을 가진 마케팅을 통해
팬덤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과
동기 부여의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에 대한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의 목적은 고객 창출이라는 말이
있듯이 결국 온 사회가
웃을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결국 마케팅이 아닐까요?
그럼 다음번에도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