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양한 마케팅의 종류 10가지

안녕하세요,

요즘 굉장히 흔히 들을 수 있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마케팅(Marketing)입니다.

 

마케팅은 시장을 읽고 변화를 일으키는 행위를

통틀어서 설명할 수 있는데요

정말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21c의 필수가 되어버린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마케팅 종류 10가지

01. PPL 마케팅


PPL 마케팅은

Product Placement Marketing의 약자로

말 그대로 제품을 노출시키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대가를 받고 특정 기업의 제품을

드라마나 영화에 노출시키면서

마케팅을 하는 것인데요,

드라마나 영화 속 내용에 자연스레

노출시키게 하여 해당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만듭니다.

실제 PPL 마케팅의 효과로

어떠한 배우가 착용한

옷은 다음날 완판이 되기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02. SNS 마케팅


SNS는 너무 잘 알려져 있듯이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로

SNS 마케팅이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페이지를 통하여 마케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SNS마케팅은 빠른 확산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SNS마케팅이 발전하면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도 점점 커지고 있으며

최근 가장 많이 이루어지기도 하는

마케팅 종류 중 하나입니다.

03.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 마케팅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설명드린 SNS나

블로그,카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입소문을 확산시켜

긍정적 마케팅 효과를 얻는 기법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작성한 글은

신뢰성과 더불어 마케팅 비용이 0이라는 점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04. 노이즈 마케팅


노이즈 마케팅이란

소음을 뜻하는 노이즈에 마케팅이

합쳐진 말로,

고의적으로 논란거리를

보도하고 알림으로써

이슈를 만들어 마케팅을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하지만 노이즈마케팅은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위험도가 높은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데요,

초기에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05. 에코 마케팅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에코 마케팅이 있는데요,

에코 마케팅은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이미지를 심어주며

긍정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품 홍보와 함께

환경 보호를 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환경에 관심있는

소비자에게 큰 인기가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06. 코즈 마케팅


코즈 마케팅은

Cause Marketing으로,

사람이 책임을 지는 행동을 하면서

마케팅에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고객이 신발을 구매할 때마다

신발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기부가 되는 탐스의 마케팅은

전세계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나의 소비 행위가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환영받는 마케팅입니다.

07. 스팸 마케팅


스팸 마케팅이란

무분별하게 광고 메일을 보내는 전략인데요,

스팸 마케팅은

소비자가 자신의 개인 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았음에도 이루어 진다는 점에서

불편을 야기하는 좋지 않은 마케팅입니다.

이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노출시킬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오히려

부정적 이미지를 줄 수 있기때문에

위험도가 높은 마케팅이기도 합니다.

08. 향기 마케팅


향기 마케팅은 보통

의류 매장과 같은 각 브랜드의 매장에서

특별한 향기가 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러한 향기 마케팅의 예로는

남성의류 매장에서 머스크향과 같은

진한 향이 나게 하여 여성 고객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기도 하는

예시도 있습니다.

09. 프리 마케팅


프리 마케팅은 말 그대로

서비스나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예로는 특정 통신 서비스를

몇 년간 이용하겠다고 약속을 할 경우

TV를 무료로 제공하는 형태로까지

발전하기도 했는데요,

통신 업체가 특정 심야 시간대에

무료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또한

프리 마케팅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10.컬러 마케팅


컬러 마케팅은

색(컬러)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러한 컬러 마케팅은 식품을 비롯한

자동차, 가전제품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컬러 마케팅이 실제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현재까지도 주력이 되고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의 종류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마케팅의 종류는 정말

셀 수 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중 가장 유명하고,

최근에 자주 사용되는 마케팅 전략들을

소개해보는 포스팅이었습니다.

다음 번에는

더 다양한 마케팅에 관한

지식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